“만일 그게 사실이라면?”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돈다고 믿었었다. 심지어 그와 반대되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악마로 몰아 죽이는 잔혹사도 있었다. 그러나 지금 그렇게 믿는 사람은 없다.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었었다. 그것도 이제 그렇게 믿는 사람은 없다. 초등학교 많은 친구들이 북한 사람들을 그릴 머리에 뿔을 빼놓지 않았었다. 그저 웃을 일이 버린지 오래다. 이런 들뿐 아니다. 이전에 확고하게 믿었던 것들에 대해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구나하고 물러서게 되는 경우가 나이가 들면서 잦아진다.

확실하다고 믿고 있는 것이 사실이 아니면 어떻게 될까? 그렇게 믿고 있을 뿐이지 그것이 진실이 아니면 어떻게 될까? 자신의 신념이 진리가 아닌 그저 믿고 싶은 것에 쌓아올려진 거짓에 불과하다면? 틀린 생각 가지가 인생을 달라지게 하지는 않을 테니 대수겠는가? 하지만, 만에 하나라도 그런 문제라면? 심각해지지 않을 없다.

하나님, 천국, 지옥, 그리고 영원한 구원 성경이 말하는 영적 실재들에 대한 믿음이 그런 문제다. 영적 세계는 인간이 살고 있는 물질세계와는 전혀 다르다고 한다. 인간의 직감과 오감은 물론 어떤 첨단 과학 장비로도 확인할 없는 존재다. 그런 영적 존재들은, 따라서, 오직 영적 세계의 주인이신 하나님의계시 성경에 의해서만 알려 있다. 그러나, 계시가 있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여전히 인간은 진실 여부를 확인할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믿음이 중요해지는 이유다.

신의 영역에서 인간에게 보내진 계시, 성경말씀은 오직 믿음으로만 받아들일 있다. 믿지 않는 사람은 계시를 진리로 받아들이기는 커녕 이해할 수조차 없다. 그렇다면, 인간은 어떻게 영적인 실재들을 믿게 있을까?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이라는 질문으로부터 출발한다. 지금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확신하고 있다 하더라도, 만일 성경이 말하는 것이 진실이라면? 정말, 죽은 후에 지옥에 가게 된다면? 나만이 아니라, 나를 따르는 배우자, 아이들 모두 그곳으로 가게 된다면? 사랑하는 가족들이 지옥불 속에서 고통당하는 것을 보게 된다면? 만일, 예수님이 말씀하신 대로, 믿고 세례를 받으면, 지은 죄를 용서받고 지옥행을 면할 있다면? 바로 이런 질문들로부터 믿음은 출발한다.

만일 그런 성경의 가르침과 경고들이 사실이라면 지금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물어보나 마나다. 당연히 지금부터라도 당신도 당신 가족도 지옥불에 떨어지지 않기 위해 있는 모든 것을 하지 않겠는가. 맞다. 그런 것들이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 사실이 아니라면 그것을 믿든 믿든 아무 상관이랴. 어차피 죽으면 모든게 끝이라는데 말이다. 그러나, 만일 사실이라면? 얘기는 180 달라진다. 믿든 믿든 상관없지 않다! 결과가 영원한 행복과 영원한 형벌이라는 엄청난 차이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확실하다고 믿고 있는 것이 틀릴 있음을 받아들이는 데서 믿음이 시작된다. 그것은 인간의 역사가 지금까지 보여주듯이 자신의 확신은 언제든 틀릴 있다는 인생에 대한 성찰에서 오는 겸손함이다. 이런 면에서 겸손함은 믿음의 출발점이다. 하나님의 계시의 기록인 성경도 말하기를, “하나님은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시고 교만한 자를 대적하신다 하고 (베드로전서5:5) 예수님은 산상설교의 구절에서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이라고 하셨다 (마태복음5:3).

질문은 죄가 아니다. 더우기 영원한 생명 혹은 영원한 형벌과 관련된 질문은 백번 천번이라도 해야 한다. 만일 그게 사실이라면 당신은 지금 어떻게 하겠는가?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